대한 연구를 낳는다. 즉 논리학과 윤리학과 심리학과 정치학과 시학의 연구를 낳는다.
고대의 위대한 두 철학자,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체계적 시대는 철학의 모든 문제에 관심이 그 특징을 이룬다. 실재에 관한 형이상학적 문제, 인간의 지식과 행동과 세계 질서에서 차지하는 그의 위치에 관
4)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B.C. 384-322)
-생애와 사상플라톤의 제자이면서도 플라톤의 지나친 이상주의적 관념을 배격하고 존재의 기반을 사물세계로 끌어내렸다. 실재하는 것은 오직 현실의 사실세계로 봄. 인간의 현실세계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자 하였다.
-교육목적
교육의 궁극적 목적
1. 들어가기
유아교육사상은 교육사상으로부터 출발한다. 특히 고대 그리스와 로마시대에 교육에 대한 많은 아이디어들이 나타났다. 대표적으로 유아들의 놀이가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는데 그 사람이 바로 플라톤이다. 플라톤의 생각은 이후 유아교육에서 언급되지 않았지만 오늘날 그의 생각을 찾
-스파르타 교육과 아테네 교육에 대한 생각
아테네 교육은 신체, 정신, 도덕등 인간의 다면적 능력을 조화롭게 개발하고 인간존중을 강조하여 심신과 지정의의 조화를 추구하여, Humanism(전인교육)을 강조했다. 교육의 의미는 개인의 사상,행동에 큰 자유를 제공했으며 초기에는 조화적 심미적 전인적
그리스인들은 이런 문제들에 관하여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됨 ex)아리스토텔레스-‘형이상학’ : 철학의 출발이 한가함에서 비롯됨
- 환경적 조건은 경제적, 종교적 사고를 규정해 주었으며, 나아가 많은 역사적 사실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음
※ 따라서 그리스인들의 사고방식을
그리스 특히, 아테네는 어떠했을까? 평화로운 아테네 속에서 사람들은-귀족계급만-은 사색적이고, 토론을 좋아했다. 그리고 오늘날의 존 그리샴이 쓴 법정소설류의 법정극이 인기를 끌었고, 출세에 대한 관심이 증대했다. 그 중에서도 출세가 아테네 청년들의 가장 큰 관심사였는데 출세하기 위해서는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왜 이성을 잘 발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보았는가?
[아리스토텔레스의 인간관, 이성, 자연의 목적성, 그리고 덕의 추구]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본질과 존재의 깊은 의미에 대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그의 철학적 체계를 구축했다. 그는 인간을 단
사상의 맥락을 더듬어 본다. C.A반 퍼슨,『철학적 인간학 입문, 몸, 영혼, 정신』손봉호,, 강영안 옮김, 서울, 서광사,
제 1절 정신적인 것의 개념
1. “왜, (실재의 것으로서) 정신에 대한 개념을 고찰해야 하는가?”
: 정신적인 것의 개념 고찰의 의의 및 문제제기
지금까지 우리는 실재
. 도덕이나 윤리 따위는 전혀 중요치 않게 생각하였음.
스파르타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단 하나의 가치 규범은 오로지 국가의 이익.
2) 글을 읽는 것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에 문자 교육을 경시
ⅲ. 고대 그리스의 교육사상가
1. 플라톤(기원전 427-347) 과 아리스토텔레스(기원전 384-322)
그리스에서는 도시국가가 점차 발전함에 따라 재산이나 권력 등의 양적 평등을 드러내는 개념들이 등장하는데 이는 당시 전쟁노획물, 목초지, 경작지를 둘러싼 차별과 갈등이 존재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기원전 5세기 모든 시민의 법률에 대한 평등, 시민의 법에 의한 지배를 의미하는 동등권을 의미